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교육과정 운영 목적

  • 나를 바로 세우고 혼자가 아닌 같이 가는 방법을 배운다.
  • 자기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공동체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삶을 실천한다.

교육과정 운영 근거

  • 초·중등교육법 제28조(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) 및 동법 시행령 제54조(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)
  • 초·중등교육법 제60조의 3(대안학교)
  •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「위탁교육기관의 지정 및 학생위탁 등에 관한 규칙」 제13호(2007. 1. 5.)
  •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「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지침」 (2020. 8. 1.)

교육과정 편성 방향

  • 꿈을 잇는 위탁・대안교육
  • 나를 찾고 삶을 일구는 맞춤형 교육과정
  •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가는 대안교육 공동체

교육과정 편성 특성

  • 교육과정
    • 1차
      사전면담
    • 면담주간
    • 2차
      심층면담
    • 교육활동
      • 보통(전문)교과
      • 필수/선택 대안교과
      • 창의적체험활동
  • 교과과정
    교과 보통 - 사회: 사회문화탐구, 일반사회 교육을 통한 다양한 관점의 사고력 증진
    - 정보: 정보 융합 교육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
    - 체육: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한 체력 증진
    전문 - 미용(성공적인 직업생활): 진로 연계 교과 운영을 통한 일과 자신의 삶의 가치 탐색
    교과 통합
    프로그램
    -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통합 프로젝트(세계시민 프로젝트) 운영
    대안
    교과
    필수 - 바른인성·새로운 생각을 위한 공동체 활동, 집단상담
    - 학습 자신감·기초학습능력을 위한 독서인문교육
    - 대학 연계를 통한 진로 교과 운영
    - 문화예술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예술 교육(음악,미술)
    -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성장프로젝트
    선택 - 학생 선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(바리스타, 제과제빵, 미용 등)
    창의적
    체험활동
    - 다 함께 참여하는 인성수련 및 체육의 날 등을 통한 긍정적 또래 관계 형성
    - 건강한 삶을 가꾸는 모다들멍 찾는 제주 트멍길(제주이해교육) 운영
    (학생정서회복, 생태환경교육 및 제주이해교육 내실화)
만족도조사

콘텐츠 만족도 조사

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

콘텐츠 담당자 정보

  • 홈페이지 담당자 : 제주학생문화원
  • 전화번호 : 064-750-1637

최종수정일자 : 2024-03-07

방문자 통계